« Previous

Back to News List

Next »

알테어, 2022 디지털 트윈 활용 현황 연구 결과 발표

– 주요 10개국 중 69%가 현재 디지털 트윈 기술 사용
– 디지털 트윈 기술 도입 기업 71%가 1년내 해당 기술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응답, 디지털 트윈 기술의 도입 근래 급증
– 한국 응답자 65%가 현재 디지털 트윈 기술 사용 중, 10개국 중 5위
 컴퓨터 과학 및 인공지능(AI) 분야 글로벌 리더 알테어가 디지털 트윈 기술 도입이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음을 밝히는 ‘2022 디지털 트윈 글로벌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69%가 디지털 트윈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도입한 기업 중 71%가 지난 1년 내 해당 기술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답해 디지털 트윈 기술의 도입이 근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65%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하며 10개국 중 5위를 차지했다.

 아직 디지털 트윈 기술을 도입하지 않은 응답자 중엔 58%가 향후 1~2년 이내에 디지털 트윈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56%가 응답해 근 2년안에 세계 시장의 디지털 트윈 기술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트윈을 도입해서 얻은 효과로는 △실시간 모니터링과 제어(38%) △효율성 및 안전성 확보(37%) △비용 절감(33%)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는 디지털 트윈과 연관되는 기술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확인됐다. 전체 응답자의 43%가 ‘디지털 트윈이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관련있다’고 가장 많이 답한 가운데, 한국 응답자는 53%로 평균보다 10%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디지털 트윈 기술로 실제 시제품 제작을 줄임으로써 지속가능성 실현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도 나타났다. 디지털 트윈 기술이 지속가능성 실현에 어떻게 도움되는지에 대해 응답자 76%가 에너지 절약과 효율적인 자원 사용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특히 전기전자(60%), 중공업(56%), 건축·엔지니어링·건설(48%) 부문 응답자들이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폐기물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아직은 개개인의 디지털 트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문제도 지적됐다. 한국 응답자의 60%가 디지털 트윈 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짐 스카파 알테어 CEO 겸 설립자는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디지털 트윈 기술이 얼마나 확산되었는지를 보여준다”라며, “많은 분들이 디지털 트윈을 잘 알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기술 융합을 통해 다양한 방면에서 기업의 의사결정을 돕고,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 말했다.



알테어 소개 (Nasdaq: ALTR)
알테어는 컴퓨터 엔지니어 출신 짐 스카파(James Scapa)가 동업자 2인과 함께 1985년 미국에서 설립한 글로벌 IT 기업으로 시뮬레이션(Simulation), 고성능컴퓨팅(HPC), 인공지능(AI) 세가지 영역의 기술 융합을 통한 맞춤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는 컴퓨터 응용 공학(CAE) 솔루션인 하이퍼웍스(HyperWorks)가 있다. 알테어는 제조 시뮬레이션 분야를 시작으로 금융, 헬스케어, 하이테크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기업의 의사결정을 돕고, 제품 제작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알테어는 미시간주 트로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7년 미국 나스닥에 상장(Nasdaq: ALTR) 후 현재 유럽 및 아시아 등 전 세계 25개국에 86개의 지사를 두고 있다.

Media contacts:
한국알테어 마케팅팀
정이슬
070-4050-9210
iseul@altair.com